본문 바로가기
프랜차이즈 정보

샌드위치창업 서브웨이창업비용 2030에게 선호되는 유망창업

by feellux 2020. 6. 5.

샌드위치창업 서브웨이창업비용 2030에게 선호되는 유망창업

 

 

안녕하세요! 예비창업자분들의 든든한 동반자, 대한민국 대표창업컨설팅기업 한국창업센터입니다. 예비창업자의 창업선호도가 제일 높은 분야는 아무래도 휴게음식점 업종입니다. 누구나 비교적 쉽게 운영할 수 있다는 부분이 가장 큰 장점으로들 느껴지시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매출과 수익적인 부분에서 휴게음식점창업은 더이상 음료만 판매 해서는 매출을 올리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샌드위치라는 주력 아이템으로 휴게음식점창업에서 글로벌 프랜차이즈로서의 위치에 있는 샌드위치창업 서브웨이창업비용과 브랜드정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샌드위치창업 서브웨이창업의 시작은 1965년 미국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정식으로 SUBWAY라는 상호를 쓰게 된 것은 1968년이라고 하는데요. 샌드위치가 잠수함을 닮았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이후 1980년대초 글로벌 사업으로 확장을 시작, 1988년에는 엔터프리지 선정 500대 프랜차이즈 기업 1위에 오르며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 현재 전 세계 106개국에 총 4만여 개가 넘는 매장을 운영중에 있습니다. 샌드위치창업 서브웨이창업은 우리나라에는 1991년 5월 63빌딩 아케이드에 1호점을 오픈했는데요. 우리나라에서만해도 벌써 30년 가까이 된 터줏대감 장수 브랜드 입니다. 2005년 한국지사 설립 이후 2020년 현재 전국에 404개의 매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있으며, 2018년말 기준 353개였으니 느리지만 천천히 가맹점수를 늘려나가고 있는 모습입니다.

 

 

샌드위치창업 서브웨이창업의 가장 큰 특징은 고객이 커스터마이징을 할 수 있는 샌드위치를 판매한다는 것에 있습니다. 다시말해 획일화된 메뉴가 아니라 소비자가 원하는 재료와 구성으로 조합하여 먹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인데요. 아래의 총 5단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 5단계
샌드위치(15cm,30cm)또는 찹샐러드 선택 샌드위치 선택시 빵 종류 선택(6가지) 추가 재료 선택
(베이컨,에그,치즈 등)
야채와 소스 선택
(양상추,토마토 등)
세트 선택
(사이드메뉴)

 

 

각 매장에서 매일 직접 구워 낸 화이트, 하티, 파마산오레가노, 위트, 허니오트, 플랫의 6가지 종류의 신선한 샌드위치 빵에 엄격하게 세척한 신선한 야채, 다양한 소스의 조합이 서브웨이 샌드위치의 핵심입니다. 각각의 빵은 특유의 질감과 풍미를 가지고 있어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습니다. 획일화 된 제품이 아니라 방식 자체를 판매함으로써 수십가지의 메뉴를 판매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으며 고객들에게 다양한 조합을 해보는 재미까지 선사할 수  있습니다.

 

 

획일화 된 제품들에 익숙한 기성 세대들에겐, 귀찮고 어렵고 번거로운 과정이 되어 구매를 주저할 수 있는 요소일 수 있습니다. 그런 분들은 기본 메뉴로만 선택하셔도 충분히 훌륭한 맛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커스터마이징 문화는 사회의 다양한 분야에서도 확산되고 있으니 10대~30대의 청소년, 청년층에게는 오히려 익숙해져 가는 모습이기도 하고 계속 지점수가 늘어나가고 있는 부분에서도 이와같은 시대의 흐름을 짐작할 수 있는 것은 창업자에겐 중요한 시각이라 생각합니다.

 

 

샌드위치창업 서브웨이창업비용은 가맹비 1,100만원(vat별도)의 프랜차이즈 비용을 포함하여 약 2억원으로 제시되어있습니다. 테이크아웃 형태가 아닌 25평 규모로서 매장에서 식사를 할 수 있는 공간을 필요로 하고 있는데요. 백화점, 공항, 병원 등의 특수상권은 25평 이하로 개설이 가능하지만, 특수상권의 경우 인테리어 비용이 더 들어가게 되는 경우가 많아 비용 자체는 큰 차이가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여타 프랜차이즈에서는 별도공사 항목으로 제시하는 음향, 냉난방, 전기증설 등을 포함하고 있는 금액이긴 하지만, 샌드위치 빵을 매장에서 직접 구워내야하기 때문에 고가의 오픈 등이 필요하므로, 장비 및 기자재 비용이 상당히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자동문이나 데크 등의 추가 공사 항목들과 점포구입비(임대차보증금,권리금)등을 고려하면 샌드위치창업 서브웨이창업비용은 약3억원 정도의 예산은 고려하셔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샌드위치창업 서브웨이창업을 고려하시는 분들께서 주의하셔야 할 부분은 바로 로열티와 광고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서브웨이 가맹점들은 매주 매출의 8%에 해당하는 로열티와 4.5%에 해당하는 광고비를 부담하도록 되어있습니다.

물론 매출이 높고 안정적으로 꾸준히 나온다면 충분히 그 가치를 할 수 있겠지만, 국내에 존재하는 프랜차이즈 중에서 가장 높은 측에 속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해외 브랜드이다 보니 미국 본사로 지불되는 로열티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으로 보여집니다.  

 

 

샌드위치가 국내에서도 이미 보편적인 아이템으로 자리잡긴 하였지만, 그래도 20대~30대의 젊은 청년층을 주타겟으로 하는 것이 유리하다보니 입지 선정에 보다 신중해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2030세대의 유동이 많이 이루어지는 상권은 대부분 임대료가 높게 형성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나날이 높아져가는 임대료와 인건비, 여기에 항상 매출의 12.5% 라는 큰 비중의 비용을 지불해야하다보니, 재료원가가 비교적 낮다한들 매출에 비해 기대되는 수익성은 동종 업종 대비 평균 이하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최종 마진율은 매출대비 10%선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샌드위치창업 서브웨이 프랜차이즈의 장단점>

 

장점

1. 50년 넘게 쌓아온 노하우로 대중적인 메뉴 구성과 커피로 안정적인 수익 기대

2. 큰 호불호 없이 고객의 취향에 따라 메뉴 선택 가능

3. 무인주문기 키오스크 설치로 인해 인건비 절감 효과 상승

4. 테이크 아웃 비중 높아 회전율 상승

5. 간편한 조리시스템으로 운영 쉬움

6. 재료비 35%~38% 대로 저렴

단점

1. 장비 및 기자재 비용이 높다. (감가상각, 원금회수가긴에 대한 부담)

2. 해외 브랜드 로열티 8% 광고비 4.5% 지출로 인해 타브랜드에 비해 마진이 적을 수 있음

3. 양도양수시 미국 본사의 요청으로 인해, 매수인이 리뉴얼비를 더 부담함으로, 추후 매매 시 권리금 회수가 적어질 수 있음


 

 

1, 2년 반짝 유행하는 창업을 목표로 하는 분은 아마도 없을 것입니다. 샌드위치창업 서브웨이창업은 초기 가맹계약 기간만 20년으로 설정되어 있는 만큼, 장기적인 운영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퍠점율이 낮고 연평균 매출이 6억 이상으로 나타나고 있어 준수한 매출대들을 보이고 있으므로 안정적인 아이템임에 틀림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좋은 창업이란 보다 다양한 관점에서 심도있는 기준들을 가지고 따져봐야 할 것입니다. 

 

 

혼자서 오래걸리고 복잡한 힘든 과정들을 보다 객관적이고 전문적인 상담을 통해 함께 준비해보면 어떨까요?언제든 찾아주시면 최적의 솔루션을 찾아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창업센터 신뢰담당 이 팀장 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클릭시=>안심창업전문가 무료상담연결

 

 

 

카카오톡으로 1:1 무료 상담을 진행하고 있으니, 부담없이 문의주세요!

https://open.kakao.com/o/svsQWtu

 

[창업상담] (주)한국창업센터 이진형 팀장의 전문상담실

#창업 #외식창업 #커피창업 #요즘뜨는아이템 #특수상권 #카페창업 #분식창업 #소자본창업 #청년창업 #자영업 #창업지원금 #창업대출 #창업비용

open.kakao.com

 

 

한국 창업센터 공식 카페로 방문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얻어가실 수 있습니다.

많이 방문하셔서 성공창업준비하시기 바랍니다.

https://cafe.naver.com/skchangupteam

 

한국창업센터-특수상권창업부업투잡소자본... : 네이버 카페

한국창업센터 13년 특수상권창업전문,백화점,대형마트,스타필드,휴게소,대학교,병원 입점,양도양수전문

cafe.naver.com

 

샌드위치창업 써브웨이창업비용 2030에게 선호되는 유망창업